광산구장애인복지관

복지소식

HOME > 복지정보 > 복지소식

지역사회통합돌봄 6월부터 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산구장애인복지관 댓글 0건 조회 1,266회 작성일 19-06-10 10:09

본문

2년간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통합케어 모델 발굴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이 이달부터 2년간 전국 8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실시된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3일 전주시와 화성시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총 8개 지역에서 선도사업 출범식이 개최된다고 2일 밝혔다.

 

커뮤니티케어는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돌봄이 필요한 국민이 시설·병원이 아닌 살던 집이나 지역에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등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말한다.

 

 선도사업지는 8곳으로 광주 서구와 부천시, 천안시, 전주시, 김해시는 노인형, 대구 남구, 제주시는 장애인형, 화성시는 정신질환자형 사업을 실시한다.

 

이들 기초자치단체는 본청에 전담조직을, 읍면동 주민센터·보건소·치매안심센터 등에 통합돌봄 안내창구(케어안내창구)를 설치하고, 올해 총 340명의 인력을 배치해 지역 주민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지역 특성에 맞춰 자주적으로 사업 내용과 방식을 결정할 수 있도록 '포괄사업비' 형태로 예산을 지원한다.

 

8개 기초자치단체가 올해 하반기에 실행할 세부사업은 총 190개이며, 예산은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총 280억원이다.

 

선도사업을 수행하는 지역에 주소지를 둔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와 보건소에 설치된 케어안내창구에 문의하면 자신이 선도사업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돌봄이 필요한 개개인의 삶의 질과 인권을 증진하고 사회통합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withwi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6/02 12:00 송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이동하기